
이번 리뷰작은 오키나와출신 밴드 오렌지렌지의 베스트앨범 ORANGE/RANGE중의 RANGE앨범입니다.
메이져 데뷔후 2번째 싱글 샹하이하니의 히트를 계기로 세간의 관심을 받게되고, 03년 연말에 나온 첫번째 메이져앨범은순위와 판매량에서 선전을 하게 됩니다. 그이후 2집 MusiQ가 나오기 까지의 싱글 4개가 연속 히트, 특히 선행싱글이었던 花는 당시 타이업과 딱 들어맞는 노래로 엄청난 히트를 치고 챠트에도 롱런하면서 2집은 200만장이 넘는 엄청난 판매고를 올리며, 3집이 나오기전까지 '오렌지렌지' 의 시대를 예고합니다. 2집의 대선전 이후로 나온 3장의 싱글들이 모두 엄청난 히트를 하면서 3집의 밀리언 예고를 하였으나 선행 싱글이었던 키즈나가 약간의 부진을 하게됩니다. 3집 앨범은 결국 밀리언을 못하고, 2집 당시에 흘러 나왔던 '거품인기' 설이 대두되면서, 3집이후로 나온 싱글들은 2,3집 전에 나온 싱글들에 훨씬 못미치는 부진을 면치 못하게 됩니다. 해체설도 나돌고 멤버 교체설도 나돌고 그랬지만 결국 06년 연말에 4집앨범을 발표하고, 올해도 싱글을 2개나 발표한 오렌지렌지. 03년에 나왔던 포르노 그라피티의 베스트를 생각나게하는 2CD 사양의 베스트 앨범..알찬 느낌과 부담스러운 느낌이 동시에 드는 베스트 앨범이라고 생각합니다.
1. 以心電信
2집 수록곡입니다. 이동통신 CM에 타이업 되었던 곡이었는데요, 당시 오렌지렌지의 엄청난 인기와 더불어 앨범 수록곡이라고는 믿겨지지 않는 큰 인기를 누린 곡입니다. CM 타이업의 효과가 컸다고 해야할까요? 노래는 시원시원한 분위기의 정겨운 곡입니다.
2. 上海ハニー
오렌지렌지의=여름밴드 의 공식을 만들게한 첫번째 싱글 샹하이 하니입니다. 3분도 안되는 짧은 곡이지만 정말 신나고 여름에 걸맞는 노래입니다. 이 싱글의 브레이크로 오렌지렌지는 대중에게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는데요, 당시 락 사운드에 흘러나오는 랩같이 빠른 가사가 대중들의 이목을 사로잡습니다.
3. Winter Winner
3집 앨범 수록곡입니다. 확실히 베스트에 들어가기에는 무언가 부족한 곡이라고 느껴지는데요, 3집 앨범이 나온 당시에는 그때의 계절분위기(가을->겨울로 넘어가는 분위기) 와 참 어울렸던 곡인데, 베스트에 이렇게 들어있으니까 약간 어색한 느낌이 드는 곡입니다.
4. ラヴ・パレード
오렌지렌지 통상 10번째 싱글입니다. 당시 화제가 되었던 영화 전차남에 주제가로 쓰입니다. 전차남과 어울리는 분위기의 PV와 노랫말로 그 당시 히트를 칩니다. 2주후 오렌지렌지의 11번째 싱글 오네가이!세뇨리따가 발매하기전까지 챠트 상위권을 유지하면서 '1위 물려주기'라는 진기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노래는 기존 오렌지렌지의 빠른 분위기에서 벗어난 차분하고 소프트한 분위기의 노래입니다.
5. Walk on
오렌지렌지를 모토로 만든 영화 '체케랏쵸!'의 주제가 입니다. 잔잔한 느낌의 아름다운 곡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키나와의 해변이 생각나게 하는 그런 곡 입니다.
6. TWISTER
1집 수록곡입니다. 1집에는 겨울발매에도 불구하고 여름분위기의 컨셉으로 04년 여름까지 챠트에 이름을 올리면서 롱런한 앨범인데요, 초창기 오렌지렌지의 컨셉이었던 빠른 락사운드+랩의 진수를 느낄수 있는 곡입니다.
7. チェスト
10만한정 싱글 체스트 입니다. 메이져 첫 데뷔싱글 '키리키리마이'의 연장선의 느낌을 주는 곡입니다. 하드락한 분위기가 한여름의 무더위를 깨주는 그런 곡입니다.
8. SAYONARA
4집 선행싱글이고, TBS 일요극장 '철판소녀 아카네!' 의 주제가로 타이업 되었습니다. 드라마의 부진과 함께 싱글도 참 부진했는데요, 당시 싱글 제목이 SAYONARA이고 앨범 타이틀이 ORANGE RANGE여서 '이제 해체하는거 아닌가' 라는 해체설이 절정에 다달았었습니다. 노래 자체는 참 길고 지루한 느낌의 노래입니다.
9. 花
오렌지렌지의 최고 히트 싱글인 이 곡은 영화 '지금, 만나러 갑니다.' 에 타이업 되었습니다. 당시 400만을 넘는 영화의 인기와 더불어 이 곡도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가라오케순위, 착신우타순위, 싱글순위 모두 석권한후 2집앨범의 엄청난 세일즈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싱글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앨범이 나온후에도 이 싱글은 꾸준한 세일즈로 선전합니다. 개인적으로 오렌지렌지 노래중에 가장 좋아하고 아끼는 노래입니다..정말 가사랑 멜로디가 너무 아름다워서..영화보면 정말 노래밖에 생각 안나게 만드는 그런 곡입니다.
10. MIRACLE
4집 수록곡 입니다. 신나는 분위기의 곡으로 약간 뽕짝(?) 풍의 느낌이 나는 곡입니다.
11. 男子ing session
2집 수록곡입니다. 2집은 앨범에도 정말 좋은 곡들이 많이 수록되어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정말 으뜸인 곡입니다. Jazz의 느낌과 락, 랩의 느낌을 절묘하게 섞어놓은 곡입니다.
12. ビバ★ロック
오렌지렌지의 통상 3번째 싱글로써 나루토 애니메이션 오프닝에 타이업 되었습니다. 당시 샹하이하니의 히트와 더불어 나루토 타이업으로 이 싱글도 챠트에서 선전을 합니다. 오렌지렌지 1집 전까지의 싱글은 오렌지렌지의 인디 느낌과 메이저 초창기의 느낌을 충분히 느낄수 있는 곡들로 가득합니다. 2~3집을 거쳐가면서 오렌지렌지의 음악에 변화가 있었는데요(너무 대중에 치우친 분위기로), 이를 계기로 드럼의 캇짱이 탈퇴를 하게 됩니다.
13. キズナ
TBS일요극장 '지금, 만나러 갑니다'에 타이업된 싱글입니다. 영화 지금, 만나러 갑니다의 흥행과 주제곡의 성공으로 세간의 관심이 쏠리는 싱글이었는데요, 드라마의 부진과 함께 싱글도 전 싱글들에 못미치는 성적을 내어 앨범의 부진으로까지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노래 자체는 오키나와 전통 분위기가 나는 조용한 분위기의 발라드 넘버 입니다.
14. 落陽 ~Long Ver.~
오렌지렌지 통상 4번째싱글 낙양입니다. 1집 선행싱글이라 그런지 큰 선전을 하진 못했지만, 전작 싱글들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로 대중의 귀를 사로잡았던 곡입니다.
15. [Bonus Track] イケナイ太陽 Short Ver.
후지 화요드라마 '아름다운그대에게~이케멘 파라다이스~' 에 오프닝곡으로쓰이고 있는 최신싱글 이케나이타이요의 Short Ver.입니다. 정말 오랫만에 오렌지렌지 노래에게 버닝하게 만드는 곡입니다. 신나고 중독성 강한 여름넘버입니다.
아직 RANGE앨범만 들어서..ORANGE앨범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쓰겠습니다. 허접한 리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__) 3집이후로 정말 인지도가 너무많이 떨어진 오렌지렌지..베스트를 계기로 다시 선전하는 멋진 밴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개인적으로는 ORANGE보다, RANGE 에 더 좋아하는 곡들이 가득한것 같아요^^